Certificate of Data Quality
국내 최초 데이터 품질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
국내 제1호
데이터품질인증서 발급
국내 최다 데이터 품질
인증·시험 수행 경험
데이터 품질 분야
전담 조직 운영
다양한 데이터 품질 검증
도구 보유
- 데이터 유형
데이터 구성의 복잡도에 따라 데이터 유형을 구분데이터 유형 | 기준 |
---|---|
Complex-Type | 필수 심사 항목 모두, 선택 심사 항목 3개 이상 적용 |
Normal-Type | 필수 심사 항목 모두, 선택 심사 항목 3개 미만 적용 |
Simple-Type | 필수 심사 항목 일부 적용 |
- 데이터 등급
심사 결과 데이터 품질에 따라 등급 구분데이터 등급 | 기준 |
---|---|
Class A | 데이터 품질 점수 0.99 이상 |
Class B | 데이터 품질 점수 0.97 이상 |
Class C | 데이터 품질 점수 0.95 이상 |
- 정형데이터 심사 대상
정의된 구조(스키마)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성된 데이터로, RDB(MySQL, Oracle, PostgreSQL 등), 스프레드시트(CSV 파일, 엑셀 파일 등), 구조화된 텍스트 데이터 등- 정형데이터 심사 항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 품질인증 품질기준을 기반으로 ISO/IEC 25024에서 정의된 품질 측정 지표를 참고하여 정형데이터 자체(inherent) 품질을 판정하기 위한 심사 항목으로 구성구분 | 번호 | 데이터 품질기준 | 심사항목 | 설명 |
---|---|---|---|---|
필수 | 1 | 완전성 | 데이터값 완전성 | 필수(NOT NULL)로 선언된 컬럼에 모든 데이터 값이 존재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2 | 데이터 레코드 완전성 | 레코드가 누락 없이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3 | 유효성 | 구문 유효성 | 데이터 값이 컬럼에 정해진 구문 규칙을 따르는지 심사하는 항목 | |
4 | 의미 유효성 | 데이터 값이 의미적으로 유효하고 설정된 기준에 부합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
5 | 범위 유효성 | 데이터 값이 유효한 범위 내에 있는지 심사하는 항목 | ||
6 | 관계 유효성 | 데이터 값이 다른 컬럼과의 관계 규칙을 준수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
7 | 일관성 | 참조 무결 일관성 | 데이터 값이 테이블 간의 참조 무결성 규칙을 지키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선택 | 8 | 유효성 | 데이터값 정밀성 | 데이터 값이 정밀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9 | 일관성 | 데이터 포맷 일관성 | 데이터 파일 내에서 동일 속성의 구문이 일관되게 유지되는지 심사하는 항목 | |
10 | 공통 어휘 일관성 | 데이터 사전에 정의된 공통 용어를 사용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
11 | 정확성 | 메타 데이터 정확성 | 메타 데이터의 데이터 값이 정확하고 설정된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
12 | 데이터값 정확성 | 컬럼 간 규칙에 따라 데이터의 값이 정확한지 평가 | ||
13 | 접근성 | 표준기반 데이터 접근성 | 데이터가 요구되는 표준이나 협약을 얼마나 준수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4 | 유일성 | 데이터값 유일성 | 데이터의 특정 값이 중복 없이 유일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비정형데이터 심사 대상
비정형 데이터 : 일반적으로 객체(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데이터와 메타 데이터(객체 설명 또는 태깅-라벨링 등 작업 내용 설명)로 구성- 비정형데이터 심사 항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 품질인증 품질기준을 기반으로 ISO/IEC 5259-2, NIA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TTAK.KO-10.1344-Part2에서 정의된 품질 측정 지표를 참고하여 비정형데이터 품질을 판정하기 위한 심사 항목으로 구성구분 | 번호 | 데이터 품질기준 | 심사 항목 | 설명 |
---|---|---|---|---|
필수 | 1 | 완전성 | 데이터파일 레코드 완전성 | 데이터 명세서에 기술된 파일 수와 실제 파일 수가 일치하는지 심사하는 항목 |
2 | 레코드 완전성 | 전체 데이터 중 필수 항목이 NULL이 아닌 데이터 레코드의 비율을 심사하는 항목 | ||
3 | 메타 데이터값 완전성 | 비정형 객체의 메타 데이터에서 필수 항목이 NULL이 아닌지를 심사하는 항목 | ||
4 | 유효성 | 데이터 구조 구문 유효성 | 비정형 객체의 메타 데이터와 어노테이션 구조가 명세서에 정의된 규칙에 적합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5 | 데이터 포맷 유효성 | 비정형 객체가 명세서에 정의된 파일 포맷을 따르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6 | 객체 유효성 | 비정형 객체 중 실제로 활용 가능한 파일인지 여부를 심사하는 항목 | ||
7 | 정확성 | 구문 정확성 | 비정형 객체에 대한 메타 데이터와 어노테이션 내 데이터의 구문이 명세서에 정의된 구문에 적합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8 | 메타 데이터 정확성 | 비정형 객체의 메타 데이터 값이 정확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9 | 유일성 | 객체 유일성 | 비정형 객체가 중복 없이 유일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선택 | 10 | 완전성 | 어노테이션 완전성 |
학습용 데이터에서 객체 데이터에 어노테이션(라벨)이 존재하는 비율을 심사하는 항목 (학습용 데이터의 경우 필수 항목으로 적용) |
11 | 특징 완전성 | 데이터 셋에서 요구된 특징(feature)에 NULL 값이 없는 비율을 심사하는 항목 | ||
12 | 유효성 | 관계 유효성 | 메타 데이터와 어노테이션 간의 관계 규칙을 준수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3 | 데이터값 정밀성 | 데이터 값이 명세서에 요구된 정밀도를 충족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4 | 데이터 속성 유효성 | 비정형 객체의 속성이 데이터 명세서 기준에 적합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5 | 범위 유효성 | 메타 데이터와 어노테이션 값이 명세서에 정의된 범위 내에 포함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6 | 시간 유효성 | 데이터 생성 또는 수집 시간이 명세서의 기준 시간을 만족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7 | 어노테이선 유효성 | 학습 데이터에서 어노테이션 값(예: 바운딩 박스, 라벨링)이 기준을 만족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8 | 일관성 | 공통 어휘 일관성 | 객체 데이터 파일명, 메타 데이터, 어노테이션이 공통 어휘 사전에 정의된 용어를 사용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19 | 데이터 포맷 일관성 | 비정형 객체와 메타 데이터, 어노테이션 데이터가 동일한 도메인의 데이터 포맷을 유지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20 | 정확성 | 어노테이션 정확성 | 학습 데이터의 어노테이션 값이 정확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
21 | 주제 정확성 | 비정형 객체와 주어진 주제(컨텍스트)의 적절성을 심사하는 항목 | ||
22 | 접근성 | 데이터 포맷 접근성 | 비정형 객체 데이터가 일반적인 데이터 포맷(예: jpg, png, bmp 등)으로 제공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23 | 표준기반 데이터 접근성 | 데이터가 표준, 협약 또는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심사하는 항목 | ||
24 | 유일성 | 레코드 유일성 | 데이터 레코드가 중복되지 않고 유일한지를 심사하는 항목 |
인증 등급 | 성숙도 수준 | 기준 | 인증여부 |
---|---|---|---|
Level 1 | 수준 1(기초적 관리) |
|
인증하지 않음 |
Level 2 | 수준 2(실무적 관리) |
|
인증함 |
Level 3 | 수준 3(체계적 관리) |
|
|
Level 4 | 수준 4(정량적 관리) |
|
|
Level 5 | 수준 5(관리 최적화) |
|
- 심사 항목 : ISO/IEC 33020에 정의된 프로세스 속성(PA: Process Attribute)에 근거하여 평가
심사 항목 | 일반 심사 내용 | |||
---|---|---|---|---|
PA1.1 | 프로세스 수행 |
사업 목적 및 해당 프로세스 목적에 맞게 수행 활동의 범위를 정의하고, 해당 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는지를 심사 * 예시: 쇼핑몰 운영이 사업 목적이라면 상품정보 등록·수정·삭제, 회원정보 관리 등의 필수 활동을 수행 * 유의: 필요한 활동들이 실제로 수행되는지가 관건이며, 프로세스 수행 과정에 대한 관리나 수행 방법의 문서화 여부는 고려하지 않음 |
||
PA2.1 | 수행 관리 |
프로세스 수행 방법과 환경을 제공하고, 프로세스 수행 과정을 감독하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수행자 이해도: 수행자가 프로세스 내용과 수행 방법을 이해하는지 여부 (2) 수행 지원: 프로세스의 원활한 수행에 필요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는지 여부 (3) 검토 및 조정: 프로세스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한 관리자 검토 및 승인 여부 * 예시: 수행 담당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프로세스 매뉴얼을 제공하고, 수행 결과는 전사 결재 기능을 통해 관리 * 유의: 프로세스 매뉴얼이 있으면 이를 통해 수행 방법을 확인(단, 문서 및 버전 관리는 고려하지 않음). 매뉴얼이 없으면 관리자/담당자 인터뷰 등을 통해 관리 방법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관리하는지 확인 |
||
PA 2.2 | 작업 산출물 관리 |
산출물 작성 방법과 환경을 제공하고, 산출물 작성 과정, 보존 및 유지관리 활동을 감독하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작성자 이해도: 작성자가 산출물의 내용과 작성 방법을 이해하는지 여부 (2) 보존 관리: 산출물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백업하고, 변경 이력을 관리하는지 여부 (3) 검토 및 조정: 산출물 작성 과정과 결과에 대한 관리자 검토 및 승인 여부 * 예시: 작업 수행 내용(작업명, 수행 내용, 산출물 승인자, 배포 범위, 관련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관리대장이 있고, 산출물은 별도 서버에 통합 보관 |
||
PA 3.1 | 프로세스 정의 |
일관된 방식으로 작업 수행이 가능하도록 프로세스 내용, 수행 방법, 평가 기준을 정의하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수행 내용 정의: 프로세스 활동 구성, 흐름, 연관성 등을 정의하는지 여부 (2) 수행 방법 정의: 수행 절차, 주기, 결과물, 준수 사항 등을 정의하는지 여부 (3) 평가 방법 정의: 수행 성과 및 산출물 품질에 대한 평가 방법을 정의하는지 여부 * 예시: 프로세스 수행 매뉴얼(목적, 범위, 수행 순서, 결과물, 도구 및 기법, 검수 요건 등 포함)을 제공하고 주기적으로 현행화 * 유의: 상세한 수행 절차나 도구에 대해서는 다른 표준 절차를 준용하거나 표준 도구를 지정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 있음 |
||
PA 3.2 | 프로세스 전개 |
사업 수행팀에 프로세스 정의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행 과정과 결과를 감독하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수행 방법 제공: 수행팀에 프로세스 정의를 제공하고, 수행자를 지정하는지 여부 (2) 수행 지원: 정의에 따른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는지 여부 (3) 검토 및 조정: 프로세스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한 관리자 검토 및 승인 여부 * 예시: PA3.1 예시의 프로세스 수행 매뉴얼에 따라 담당자가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관리자가 결과물을 검토하여 승인 |
||
PA 4.1 | 정량적 분석 |
수행 계획을 수립하면서 측정 가능한 정성적․정량적 목표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성과를 측정하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성과 목표 설정: 만족해야 할 구체적인 수행 목표와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지 여부 (2) 측정 방법 정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방법, 주기 등을 정의하는지 여부 (3) 성과 측정: 프로세스 수행 성과를 측정하고, 검증하고, 보고하는지 여부 * 예시: 데이터 완전성 및 유효성 정합률 목표를 98%로 설정하고 데이터 처리 결과의 정합률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목표 수준과 비교 |
||
PA 4.2 | 정량적 통제 |
성과 차이를 평가하고, 원인을 파악하고, 시정·시정조치를 하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차이 분석: 성과 차이의 패턴을 분석하고, 허용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지 여부 (2) 원인 분석: 차이가 허용할 수 없거나 이상 패턴을 보이면 원인을 분석하는지 여부 (3) 차이 조정: 조정이 가능한 경우 시정 또는 시정조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지 여부 * 예시: 데이터 처리량이 급증하면서 처리 오류도 증가하고 있음을 알게 되어 작업자 추가 투입하여 인적 오류를 방지 |
||
PA 5.1 | 프로세스 혁신 |
데이터 품질 관리를 혁신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수립했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혁신 기회 발굴: 혁신 목표를 설정하고 연구 분석을 통해 기회를 발굴했는지 여부 (2) 혁신 방안 도출: 데이터 관리의 혁신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했는지 여부 (3) 혁신 계획 수립: 구체적인 실행 전략과 단계별 추진 계획을 수립했는지 여부 * 예시: 정합률 99%, 고객 만족도 10% 향상 등을 위해 데이터 표준화, 아키텍처 재설계, 품질 조직의 역량 강화, 광범위한 시스템 연계, 품질 진단 자동화 등 종합적 개선 방안 수립 * 유의: 프로세스 혁신 목적의 사례는 데이터 품질 수준 및 데이터 관리의 전체적이고 현격한 향상,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매출 및 시장 점유율 증대, 비용 절감, 경쟁력 및 고객 만족도 향상 등), 사회적 문제 해결 기여, 대내외 중요 사안에 대한 통찰력 제공 등 |
||
PA 5.2 | 프로세스 혁신 구현 |
프로세스 혁신 계획에 따라 데이터 관리체계를 개선하고, 의도한 혁신의 목표와 결과를 달성했는지를 심사 일반 심사 내용: (1) 혁신 계획 실행: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단계적 추진 계획을 실행했는지 여부 (2) 변화 관리: 반대, 저항, 무관심 등을 극복하고 개선 효과를 측정했는지 여부 (3) 혁신 성과 입증: 의도한 프로세스 혁신의 목표와 결과를 달성했는지 여부 * 예시: PA5.1 예시에서 수립한 개선 방안을 실행하여 데이터 정합률이 전체적으로 99%를 초과하고, 고객 만족도가 20% 이상 증가 * 유의: PA5.2 심사는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노력이 있었는지만이 아니라, 실제로 기대 효과가 달성되었음을 확인함 |
ID | 프로세스 명 | 인증등급 | |||
---|---|---|---|---|---|
LEVEL 2 | LEVEL 3 | LEVEL 4 | LEVEL 5 | ||
DQP.1 | 요구사항 관리 | ![]() |
![]() |
![]() |
![]() |
DQP.2 |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 ![]() |
![]() |
![]() |
![]() |
DQP.3 | 데이터 품질기준 문서 관리 | ![]() |
![]() |
![]() |
![]() |
DQP.4 | 데이터 품질 계획 수립 | ![]() |
![]() |
![]() |
![]() |
DQC.1 | 작업 지시 및 처리 지침 제공 | ![]() |
![]() |
![]() |
![]() |
DQC.2 | 데이터 처리 작업 관리 | ![]() |
![]() |
![]() |
![]() |
DQC.3 |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 |
![]() |
![]() |
![]() |
DQA.1 | 데이터 품질 이슈 검토 | ![]() |
![]() |
![]() |
![]() |
DQA.2 | 측정 기준 제공 | ![]() |
![]() |
![]() |
![]() |
DQA.3 |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 측정 | ![]() |
![]() |
![]() |
![]() |
DQA.4 | 측정 결과 평가 | ![]() |
![]() |
![]() |
![]() |
DQI.1 |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도출 | ![]() |
![]() |
![]() |
![]() |
DQI.2 | 데이터 및 프로세스 수정 | ![]() |
![]() |
![]() |
![]() |
DQI.3 | 프로세스 개선 | ![]() |
![]() |
![]() |
![]() |
DRS.1 |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 ![]() |
![]() |
![]() |
![]() |
DRS.2 | 데이터 흐름 관리 | ![]() |
![]() |
![]() |
![]() |
DRS.3 | 데이터 운용 관리 | ![]() |
![]() |
![]() |
![]() |
DRS.4 | 데이터 보안 관리 | ![]() |
![]() |
![]() |
![]() |
RPV.1 |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 ![]() |
![]() |
![]() |
![]() |
RPV.2 | 인적 자원 관리 | ![]() |
![]() |
![]() |
![]() |
: Level 3 심사에서는 필수가 아님
: Level 3 심사에서는 데이터 품질 측정 관련 사항만 심사(기준 미준수 및 프로세스 약점에 대한 파악은 제외)
: 해당 프로세스가 특정 성숙도 Level에서 심사 범위에 포함됨을 의미
예) ‘DQC.2 데이터 처리 작업 관리’는 Level 2~5 심사에서 언제나 심사 범위에 포함
‘RPV.2 인적 자원 관리’는 Level 4, 5 심사에서만 심사 범위에 포함되며, Level 1~3 심사에서는 심사대상이 아님
심사 대상 프로세스 |
중점 관리 목표 요약 | 심사 항목 | 심사 방법 및 증빙(예시) | 인증 등급 적용 여부 | ||||
---|---|---|---|---|---|---|---|---|
Level 2 | Level 3 | Level 4 | Level 5 | |||||
DQP.1 요구사항 관리 |
(i) |
|
PA2.1 |
|
![]() |
![]() |
![]() |
![]() |
(ii) |
|
PA2.1 |
|
![]() |
![]() |
![]() |
![]() |
|
(iii) |
|
PA2.1 |
|
![]() |
![]() |
![]() |
![]() |
|
DQP.2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
(i) |
|
PA3.1 |
|
![]() |
![]() |
![]() |
![]() |
(ii) |
|
PA3.2 |
|
![]() |
![]() |
![]() |
![]() |
|
DQP.3 데이터 품질 기준 문서 관리 |
(i) |
|
PA3.1 |
|
![]() |
![]() |
![]() |
![]() |
|
PA3.2 | |||||||
(ii) |
|
PA3.1 |
|
![]() |
![]() |
![]() |
![]() |
|
|
PA3.2 | |||||||
DQP.4 데이터 품질 계획 수립 |
(i) |
|
PA3.1 |
|
![]() |
![]() |
![]() |
![]() |
|
PA3.2 |
|
||||||
(ii) |
|
PA4.1 |
|
![]() |
![]() |
![]() |
![]() |
|
DQC.1 작업 지시 및 처리 지침 제공 |
(i) |
|
PA2.1 |
|
![]() |
![]() |
![]() |
![]() |
(ii) |
|
PA2.1 |
|
![]() |
![]() |
![]() |
![]() |
|
(iii) |
|
PA3.1 PA3.2 |
DQP.3 참조 | ![]() |
![]() |
![]() |
![]() |
|
DQC.2 데이터 처리 작업 관리 |
(i) |
|
PA2.1 |
|
![]() |
![]() |
![]() |
![]() |
(ii) |
|
PA2.1 |
|
![]() |
![]() |
![]() |
![]() |
|
(iii) |
|
PA3.1 PA3.2 |
|
![]() |
![]() |
![]() |
![]() |
|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i) |
|
PA2.1 |
|
![]() |
![]() |
![]() |
![]() |
(ii) |
|
PA2.1 | ![]() |
![]() |
![]() |
![]() |
||
(iii) |
|
PA2.1 | ![]() |
![]() |
![]() |
![]() |
||
(iv) |
|
PA2.1 | ![]() |
![]() |
![]() |
![]() |
||
(v) |
|
PA2.1 | ![]() |
![]() |
![]() |
![]() |
||
(vi) |
|
PA2.1 |
|
![]() |
![]() |
![]() |
![]() |
|
(vii) |
|
PA4.1 | ![]() |
![]() |
![]() |
![]() |
||
|
PA4.2 | ![]() |
![]() |
![]() |
![]() |
|||
DQA.1 데이터 품질 이슈 검토 | (i) |
|
PA4.1 |
|
![]() |
![]() |
![]() |
![]() |
(ii) |
|
PA4.1 | ![]() |
![]() |
![]() |
![]() |
||
DQA.2 측정 기준 제공 | (i) |
| PA3.1 |
|
![]() |
![]() |
![]() |
![]() |
(ii) |
|
PA3.1 | ![]() |
![]() |
![]() |
![]() |
||
(iii) |
|
PA3.1 | ![]() |
![]() |
![]() |
![]() |
||
(iv) |
|
PA3.1 | ![]() |
![]() |
![]() |
![]() |
||
(v) |
|
PA3.1 | ![]() |
![]() |
![]() |
![]() |
||
(vi) |
|
PA3.1 | ![]() |
![]() |
![]() |
![]() |
||
(vii) |
|
PA4.1 | ![]() |
![]() |
![]() |
![]() |
||
(viii) |
|
PA4.1 | ![]() |
![]() |
![]() |
![]() |
||
(ix) |
|
PA4.1 | ![]() |
![]() |
![]() |
![]() |
||
(x) |
|
PA4.1 | ![]() |
![]() |
![]() |
![]() |
||
(xi) |
|
PA4.1 | ![]() |
![]() |
![]() |
![]() |
||
(xii) |
|
PA4.1 | ![]() |
![]() |
![]() |
![]() |
||
DQA.3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 측정 | (i) |
|
PA3.2 |
|
![]() |
![]() |
![]() |
![]() |
(ii) |
|
PA4.1 | ![]() |
![]() |
![]() |
![]() |
||
DQA.4 측정 결과 평가 | (i) |
|
PA4.2 |
|
![]() |
![]() |
![]() |
![]() |
(ii) |
|
PA4.2 | ![]() |
![]() |
![]() |
![]() |
||
(iii) |
|
PA4.2 | ![]() |
![]() |
![]() |
![]() |
||
(iv) |
|
PA4.2 |
|
![]() |
![]() |
![]() |
![]() |
|
DQI.1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도출 | (i) |
|
PA5.1 |
|
![]() |
![]() |
![]() |
![]() |
(ii) |
|
PA5.1 | ![]() |
![]() |
![]() |
![]() |
||
(iii) |
|
PA5.1 | ![]() |
![]() |
![]() |
![]() |
||
DQI.2 데이터 및 프로세스 수정 | (i) |
|
PA3.2 |
|
![]() |
![]() |
![]() |
![]() |
(ii) |
|
PA4.2 | ![]() |
![]() |
![]() |
![]() |
||
DQI.3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개선 | (i) |
|
PA5.2 |
|
![]() |
![]() |
![]() |
![]() |
(ii) |
|
PA5.2 | ![]() |
![]() |
![]() |
![]() |
||
(iii) |
|
PA5.2 | ![]() |
![]() |
![]() |
![]() |
||
DRS.1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 (i) |
|
PA3.1 |
시스템 구성도 및 데이터 흐름도 시스템 운영 매뉴얼 데이터 사전 데이터 명세서(ERD, 테이블/컬럼/코드 정의서 등) 메타데이터 관리 문서 |
![]() |
![]() |
![]() |
![]() |
(ii) |
|
PA3.1 | ![]() |
![]() |
![]() |
![]() |
||
(iii) |
|
PA3.1 | ![]() |
![]() |
![]() |
![]() |
||
(iv) |
|
PA3.1 | ![]() |
![]() |
![]() |
![]() |
||
(v) |
|
PA3.2 | ![]() |
![]() |
![]() |
![]() |
||
DRS.2 데이터 흐름 관리 | (i) |
|
PA4.1 |
|
![]() |
![]() |
![]() |
![]() |
(ii) |
|
PA4.2 | ![]() |
![]() |
![]() |
![]() |
||
DRS.3 데이터 운용 관리 | (i) |
|
PA3.1 |
|
![]() |
![]() |
![]() |
![]() |
(ii) |
|
PA3.1 | ![]() |
![]() |
![]() |
![]() |
||
(iii) |
|
PA3.2 |
|
![]() |
![]() |
![]() |
![]() |
|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i) |
|
PA2.1 |
|
![]() |
![]() |
![]() |
![]() |
(ii) |
|
PA2.1 |
|
![]() |
![]() |
![]() |
![]() |
|
(iii) |
|
PA3.1 |
|
![]() |
![]() |
![]() |
![]() |
|
(iv) |
|
PA3.2 |
|
![]() |
![]() |
![]() |
![]() |
|
RPV.1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 (i) |
|
PA3.1 |
|
![]() |
![]() |
![]() |
![]() |
(ii) |
|
PA3.2 | ![]() |
![]() |
![]() |
![]() |
||
RPV.2 인적 자원 관리 | (i) |
|
PA4.1 |
|
![]() |
![]() |
![]() |
![]() |
(ii) |
|
PA4.2 |
|
![]() |
![]() |
![]() |
![]() |
구분 | 인증 기간 | 비고 |
---|---|---|
데이터 내용 인증 | 1년 | |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 | 3년 | 최초인증 후 1년 주기로 사후심사 진행 |
※ 재인증 신청은 시스템 및 조직의 변경이 없는 경우 동일 조건에 한해 가능하며, 변경 발생시 신규 인증 신청으로 적용